가야산은 경상남도 합천군에 위치한 산으로 해발고도 1035m입니다.
크게 3가지의 등산로가 있습니다.
첫 번째 등산로
가야산 산림욕장 -> 천관사 중문가 -> 청라산 등산로 -> 청라산 정상 이 코스는 가야산의 대표 코스로서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코스 중 하나입니다. 천관사 중문가 근처의 가야산 산림욕장을 출발하며, 전체 코스의 길이는 약 9.3km로서, 산행 시간은 4~5시간 정도 소요됩니다. 이 코스는 첫 번째로 천관사 중문가까지 진행합니다. 중문가를 지나면 천관계곡을 거쳐 황리단다리를 건너가 청라산 등산로를 따라 정상을 향해 오릅니다. 코스를 따라가다 보면 양쪽에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.
두 번째 등산로
구촌2길 -> 광어물결휴게소 -> 가야산 정상 이 코스는 총길이 약 5.5km로서, 선선한 가을날 혹은 봄에 진행하기에 적합합니다. 산행 시간은 약 2.5시간 정도 소요됩니다. 가야산 산림욕장 바로 옆에 위치한 구촌 2길을 출발점으로 삼아 진행합니다. 이 코스는 가파른 등산로를 따라 소나무숲을 지나가다 보면 찾아오는 천지봉과 함께 광어물결휴게소를 지나고, 가야산 정상에 도달합니다.
세 번째 등산로
대야산시계표 -> 천관사 중문가 -> 청라산 등산로 -> 가야산 정상 이 코스는 대야산 경계가에 위치한 대야산시계표를 출발점으로 삼아 진행합니다. 전체적인 거리는 약 8.5km로서, 산행 시간은 약 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. 이 코스는 높은 산을 오르기 전 대야산시계표에 도착하여 일부 명소들을 구경할 수 있는 코스로 시작됩니다. 추가로 천관사 중문가를 지나 산전 신문화습지를 지나 가야산 정상까지 올라가는 코스입니다. 각 코스는 모두 경치가 아름답고 별도의 안전장치가 없어 가벼운 등산 코스에 적합합니다.
가야산 주변 맛집 중 추천하는 곳은 "가야산조롱집"입니다. 합천지역에서 유일하게 볼 수 있는 조릿대(perilla)와 가야산명물 "달동네 둥지김밥"을 맛볼 수 있습니다. 또한, 조롱집 메뉴 중 "가야산 산채비빔밥"은 멸치, 밤, 호박, 고사리 등 가야산명물을 사용하여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.
깔끔한 인테리어와 맛 둘 다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어 가야산에서의 등산을 마무리하기에 좋은 맛집 중 하나입니다.